지난번 “운동 중 탄수화물을 섭취해볼까? Part 1.” 에서 다룬 내용에 따르면 탄수화물 섭취는 운동 중 피로가 쌓여 체력이 고갈되는 피로의 벽을 넘어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번 “운동 중 탄수화물을 섭취해볼까? Part 2.” 에서는 조금 더 자세히 파고들어 운동 중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는 자세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운동 수행능력 강화

운동을 시작하고 운동 중 반복과 세트수가 쌓이게 되면 신체에서는 자동적으로 세트 사이에 근육을 회복시켜주는 회복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운동 수행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운동 시작 시보다 다룰 수 있는 중량이 낮아지면서 운동 수행 능력의 저하가 오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몸이 지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운동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다루다 보니 어쩔 수 없이 풀이하게 됐습니다)

운동 중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여러 세트 후 지친 상태에서 중량을 줄이거나 반복수를 줄이는 방법 대신 최대한 덜 지친 상태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신체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처럼 운동 중 체력이 고갈되어 운동의 질이 떨어지는 걸 막아주기 때문에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2. 멘탈 바로잡아주기

탄수화물은 단순히 근육의 연료를 공급하는 기능만을 하지는 않습니다. 사람의 뇌는 꽤나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는데 뇌에 공급되는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 집중력, 사기력 저하 등 운동에 방해되는 요소들의 작용이 동반되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는 뇌에도 에너지를 공급해줌으로써 운동을 마치는 동안 운동에 방해되는 요소들의 작용을 막아줍니다.

 

3. 카타볼릭 작용 방지

운동 시간이 길어질 때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졸이 분비되면서 근육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카타볼릭 작용이 시작되는데 탄수화물 섭취는 코티졸 분비를 늦춰주면서 근육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카타볼릭 작용을 막아주며 근육의 회복을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4. 영양소 발란스 맞추기

운동 중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운동 중 낮아지는 체력에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근육을 회복시켜주는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운동 중에 체지방을 함께 연소시키는 작용까지는 하기가 어렵습니다.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탄수화물은 신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고 탄수화물이 없다면 영양 발란스가 깨지기 때문에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하는 날에는 섭취하면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다음장에서는 운동 중 어떤 탄수화물을 얼마큼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출처] 운동중 탄수화물을 섭취해볼까? Part 2. 운동중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좋은 점 팁 | 작성자 머슬앤피트니스

+ Recent posts